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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회사의 재무 거래들을 정확하고 꾸준하게 장부에 기록하는 과정을 ‘부기(Bookkeeping)’라고 하며, ‘단식부기’와 ‘복식부기’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단식부기’는 발생된 거래의 한쪽만을 기록하는 방식으로 가계부나 작은 규모의 소매점 등에서 이용하는 방식이며,
법인사업자는 재무정보의 정확성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원인과 결과를 ‘분개’의 형태로 기록하는 ‘복식부기’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개의 법칙

  • - 분개는 거래 내용을 차변과 대변으로 나누어 기입하는 것을 의미하며, 항상 원인과 결과 관계가 성립하여야 합니다.
  • - 하기 거래의 8요소에 따른 결합관계를 차변과 대변의 해당 계정과목에 의해 나타내는 것이 복식부기의 기본입니다.

                                        거래의 8요소 - 
                                        차변: ① 자산의 증가 ② 부채의 감소 ③ 자본의 감소 ④ 비용의 발생 
                                        대변: ⑤ 자산의 감소 ⑥ 부채의 증가 ⑦ 자본의 증가 ⑧ 수익의 발생

대차평균의 원리

  • - 오류발생여뷰의 자기검증 기능을 합니다.
  • - 모든 거래의 차변금액 합계와 대변금액 합계가 항상 일치하도록 기록합니다.

분개 방법의 사례


                                        “ 상품을 판매하고 대금을 현금으로 수령함 ” - 
                                        차변 (현금 1,000) > 결과 : 상품 판매 대금을 현금으로 수령함,차변(상대계정)에 기록 /
                                        대변 (매출 1,000) > 원인 : 상품을 판매함,대변에 기록